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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16_전기신문] \'리튬이온배터리\' 韓 vs 中 격차 \'양극재 특허기술\'이 갈랐다.
배터리업계는 중국의 리튬이온배터리 기술력이 아직 우리나라보다 뒤쳐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 국내 연구진이 보유하고있는 양극재 특허기술이 결정적 차이를 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농도 구배(Concentration Gradient)는 농도를 다르게 한다는 뜻으로, 양극재에 들어가는 활물질 입자의 중심에 불안정 하지만 높은 용량을 발현하는 니켈 비중을 높게 하고, 입자 바깥에는 코발트와 망간 비중을 높게 배치해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술이다.리튬이온배터리의 농도 구배 기술은 선양국 한양대 교수가 2005년 처음 개발해 현재 4세대 기술로 발전시켰으며, 국내 배터리 업계는 선 교수의 특허기술을 활용해 최고 성능을 발휘하는 NCM811 배터리를 생산 보급하고 있다.선 교수는 중국으로부터 특허 사용 등 여러 요청이 왔지만 일언지하에 거절했다고 한다. 그는 "우리나라의 다음 먹거리인 배터리 기술을 절대로 중국에 뺏겨서는 안된다"고 전했다. [2020.09.16_전기신문] '리튬이온배터리' 韓 vs 中 격차 '양극재 특허기술'이 갈랐다. http://www.electimes.com/article.php?aid=1600238261205020098
2020-09-22
[2020.07.22_Chemical Review 표지논문 게재 ] 선양국 교수 공동연구팀, 리튬산소전지 리뷰논문 발표
한양대 선양국 에너지공학과 교수 공동연구팀이 차세대 이차전지 시스템 중 하나인 리튬산소전지에 대한 리뷰 논문을 발표했다. 공동 연구팀에는 한양대 선양국 교수를 포함해 곽원진 아주대 교수, 이스라엘 바이란대학의 도론 얼박 (Doron Aurbach) 교수, 영국 옥스포드대학의 피터 브루스(Peter Bruce) 교수, 캐나다 워털루대학의 린다 나자르(Linda Nazar) 교수가 참여했다. 논문의 제목은 「Lithium–Oxygen Batteries and Related Systems: Potential, Status, and Future」으로 「케미컬 리뷰(Chemical Reviews)」7월22일 자 온라인판의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공동 연구팀은 다년간의 연구 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리튬산소전지의 구조, 구동 원리, 관련 파생 시스템들을 소개했다. 또한 리튬산소전지와 관련한 핵심 문제점과 최신 연구동향, 그리고 실용성을 고려한 개선 방향 등을 제시했다.리튬산소전지는 공기 중 산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차세대 이차전지 시스템으로 휴대폰이나 전기자동차에 활용되는 리튬이온전지의 이론 에너지 밀도 한계를 뛰어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관련 연구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에너지원인 산소로 인해 유발되는 부반응에 의한 짧은 전지 수명 ▲생성물의 비가역적인 생성 및 분해로 인한 낮은 에너지 효율 등으로 상용화 단계로 진입이 매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선 교수는 최근 양국소재분야에서의 권위를 인정받아 한국인으로 유일하게 Research Interfaces의 '리튬이온전지분야 10대 과학자'로 선정되었다. 교내 2020년 최상위논문연구자로 선정됐으며, 현재 599편의 SCI급 논문과 456개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선정하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상위 1% 연구자'에 선정된 바 있다. News H : http://www.hanyang.ac.kr/surl/khvWB
2020-09-16
[2020.04.18_Research interface] 선양국교수, 리튬이온전지분야 10대 과학자로 선정
한양대학교 선양국교수가 양극소재분야에서의 권위를 인정받아 Research Interfaces의 '리튬이온전지분야 10대 과학자'로 선정되었습니다.한국인으로는 유일 하며, Gerbrand Cede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SA), Jeff Dahn(Dalhousie University, Canada), Jürgen Janek(University of Giessen, Germany) 외 6인이 함께 선정되었습니다.Research interface는 캐나다에 기반을 두고있으며, 배터리 및 에너지 분야의 최신동향을 조사 및 제공하고있습니다.관련링크: https://researchinterfaces.com/10-lithium-ion-battery-researchers-to-watch/
2020-07-29
[2020.04.20_연합뉴스/아주경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중국 아크폭스 3세대 전기차에 탑재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용 베터리가 중국의 프리미엄전기차 브랜드 (베이징자동차그룹)의 ARCFOX SUV_'마크 5'에 탑재 될 예정이다.해당 배터리는 장거리주행이 가능한 하이니켈 양극소재를 적용하였다. [20.04.20 연합뉴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중국 아크폭스 3세대 전기차에 탑재https://www.yna.co.kr/view/AKR20200419046100003?input=1195m[20.04.20_아주경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중국 아크폭스 3세대 전기차에 탑재https://www.ajunews.com/view/20200420074944149
2020-04-20
[Materials Today, News] Boron takes the strain out of Li-ion battery electrodes
소재분야의 상위 2%에 해당하는 Material Today (IF 24.37)은 최근 게재된 논문 "A highly stabilized Ni-rich NCA cathode for high-energy lithium-ion batteries"의 우수성을 저널뉴스를 통해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Material Today에서는 2020년 7월 29일까지 관련 논문을 free access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Free accesshttps://authors.elsevier.com/c/1bCoQ4tRoWL1zDNEWS Title : Boron takes the strain out of Li-ion battery electrodesLink : https://www.materialstoday.com/energy/news/b-takes-the-strain-out-of-battery-electrodes/Related research paper Title: "A highly stabilized Ni-rich NCA cathode for high-energy lithium-ion batteries"Authors: Hoon-HeeRyu, Nam-YungPark, Jeong HyunSeo,Young-SangYu, MonikaSharma,RobertMücke,PayamKaghazchi,Chong S.Yoon,Yang-KookSun
2020-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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